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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예방사업이란?

서울시 및 서초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상담전문요원을 통하여 보육교직원의 직무스트레스 및 정석적·심리적 어려움에 대해 심리상담을 지원하고, 영유아인권 감수성을 향상시켜 보육현장에서의 아동학대를 예방하고자 함

아동학대예방사업의 종류

  • 01

    원장대상
    인권교육

  • 02

    보육교사대상
    인권교육

  • 03

    아동인권선임교사대상
    아동인권선임교사를
    위한 안내서 활용 교육

  • 04

    훈육주제 집단상담

  • 05

    보육교직원
    집단상담 및 개별상담,
    심리 성격검사

교육 및 훈육주제 집단상담 안내
구분 내용
원장대상 인권교육 1 원장의 책임과 권리를 생각해보고 영유아, 교사, 원장, 부모의 권리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토론하여 서로 권리가 존중되는 어린이집을 조성해나갈 수 있도록 권리의 의미를 되짚어 보는 내용
인권교육 2 어린이집의 상황에서 주체의 권리가 보장될 수 있는 방안 모색
인권교육 3 영유아인권 의무이행자인 원장, 교사, 부모의 욕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사례로 토론하고 영유아 권리존중에 기반되어야 할 원장의 역할을 되짚어보는 내용
인권교육 4 보육교직원 참여권 확대 및 어린이집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참여적 리더십’의 이해를 바탕으로 사례를 통해 토론하고 적용하는 내용으로 구성
인권교육 5 영유아 권리 옹호자로서 원장의 역할을 더욱 잘 수행하고 어린이집 영유아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지원 및 아동학대 예방
보육교사 대상 인권교육 1 유엔아동권리 협약의 일반원칙을 어린이집 현장에서의 다양한 사례와 연결하여 영유아권리에 대한 ‘민감성’ 향상 도모
인권교육 2 동화 ‘프레드릭’을 통한 인권의 의미와 ‘생존발달, 의사존중, 참여원칙’과 관련된 구체적인 영유아존중 실천사례 방안 및 교사 존중사례 나눔
인권교육 3 인권의 원칙 중 ‘보편성’과 ‘상호 의존성’을 중심으로 어린이집과 관련된 다양한 주체의 권리존중을 다룸
인권교육 4
  • 1회기:아동권리협약의 일반원칙을 어린이집 내 일상과 접목시켜 사례별로 각 주체들의 욕구를 분석해보며 해결방안을 모색
  • 2회기:교육 참여 어린이집의 사례토론 및 영유아 권리존중 실천
인권교육 5 보육교사의 의미와 가치 재조명 및 아동인권 맥락에서 포괄하는 보육교사 권리 이해와 아동인권에 기반한 보육 일과 운영을 계획, 설계하고 아동인권 존중의 관점에서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
아동인권 선임교사 대상 아동인권 선임교사 안내서 1,2,3 활용교육 1부. 아동인권선임교사를 위한 안내서 개요
  • 아동인권선임교사 역할, 정의, 덕목, 아동인권선임교사를 위한 안내서 활용 방법
  • 아동학대예방교육 관리, 아동학대 관련 정보공유, 기관 연계, 기타 교사지원
2부. 교사공동체의 아동인권 자율장학 운영의 실제
  • 인권주제, 훈육주제, 도서 및 동영상 활용
훈육주제 집단상담

보육교직원 자신과 영유아를 이해하고 올바른 훈육을 통해 교사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집단 상담으로 두 가지 주제로 진행

1부. 나를 알고 행복하기
2부. 아이와 함께 행복하기
문의

02-598-9340(내선4) / 010-5080-9340 (아동학대예방사업 전용 휴대전화)